[해저드리터러시융합교육연구소] 『Journal of Hazard Literacy』 창간
📌 Aim and Scope
『Journal of Hazard Literacy』는 다양한 재해·재난에 대한 이해, 관리, 교육을 증진하기 위한 다학제적 국제 학술지입니다.
본 학술지는 전통적인 학문 경계를 넘어 자연과학, 사회과학, 공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연구를 통해 재난 대응 역량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복잡하고 예측 불가능한 재난·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핵심 역량으로서 해저드 리터러시(Hazard Literacy)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재난과 위험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환경, 기술,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며, 시민성과 실천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축하고자 하는 새로운 학문적 접근입니다.
『Journal of Hazard Literacy』는 이러한 취지에 공감하는 국내외 연구자들의 활발한 투고와 학술적 교류를 기대합니다.
📌 학술지 정보
창간호 발행: 2025년 4월
발행 주기: 연 3회 (4월, 8월, 12월)
발행처: 이화여자대학교 해저드리터러시융합교육연구소
편집위원장: 김혜미 교수(이화여대 과학교육과)
홈페이지 주소: https://www.ejh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