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KESO] 제12회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IESO) 한국대표단 금메달 1개, 은메달 3개 수상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2018.08.23
조회수519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이하 과기정통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서은경이하 과학창의재단’)은 8월 8일부터 8월 17일까지(10일간) 태국 칸차나부리에서 열린 2018년 제12회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International Earth Science Olympiad, IESO)에서 한국대표단이 금메달 1은메달 3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대표단 메달 수상 현황>

성명

메달

비고

이주형

금메달

개인 종합 1

고동현

은메달

 

김소정

은메달

 

신주용

은메달

 

 

ㅇ 이번 대회는 총 38개국 40개팀 154명의 학생이 참가하였고한국대표팀은 금메달 1개와 은메달 3개를 수상하여 국가 종합 5위를 차지하였으며, 이주형(강원과고 3) 학생이 개인 종합 1위를 달성하였다.

 

ㅇ 개인 종합순위 1위로 금메달을 수상한 이주형 군은 여러 나라에서 온 학생들과의 교류와 팀 활동을 통하여 각 국의 지구과학 분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서 좋았다” 라며 대회 참가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이번 대회 주요 국가 메달 현황>

국가

메달

미국

4

일본

3, 1

대만인도네시아

2, 1, 1

대한민국스페인호주

1, 3

중국

1, 2, 1

이스라엘

3, 1

프랑스

3

 

□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 각국 대표단은 대학교육을 받지 않은 18세 미만의 학생 4인 이내로 구성되며올해 대회는 지구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력을 바탕으로 지구 환경과 인간의 삶 및 인류 문명과의 상호작용 등에 대한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ㅇ 또한 대회기간 동안 학생들은 경시 외에도 다국적 팀을 이루어 공동으로 연구과제를 수행한 후 그 결과를 구두 발표하는 다국적팀공동연구과제(ITFI, International Team Field Investigation) 및 전 지구적인 환경문제에 대한 자료 조사 후 포스터 발표를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지구시스템연구과제(ESP, Earth System Project)와 같은 창의적인 과학 탐구 활동을 함께 수행하며 국제교류 및 소통의 기회를 가졌다.

ㅇ 한국대표단은 비경쟁 부문인 다국적팀공동연구과제(ITFI)에서 신주용 군이 은상을 고동현 군이 동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는 2007년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개최된 이래 올해 12번째 대회가 개최되었으며다음 대회인 2019년 제13회 대회는 우리나라 대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와 과학창의재단은 지구과학분야는 기후환경 등 삶의 터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며2019 국제지구과학올림피아드가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